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책/감상평]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_복주환

by 무딘 수달🦦 2022. 1. 12.
728x90

 


감상평

생각을 정리해준다고?

요즘들어 생각이 많아진 때,
업무에서도 자잘한 생각들이 머릿속에 들어만 있고
어떻게 꺼내서 정리해야할 지 감도 안잡힐 때가 많았다.
그래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는
책의 제목을 보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추천할 점!

요즘 나름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잠들기 전 한시간은 책을 읽고 자곤 했다.
책을 읽는 시간을 정해두니 진도는 잘 나갔는데, 문제가 있었다.
 
책의 내용이 지금 당장 실천해보고 싶은 방식들이 적혀있었고
이미 잠들 준비를 마쳐 누워있던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 바로 실천해보지 못했던 것.
(물론 다음날 계획을 세워보는 등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은 실제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이 많이 적혀있었다.
또 계획을 세우면서 기존에 왜 실패했는지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그 부분은
현재 신년계획과 인생계획을 세우면서 많이 고쳐나가고 있다.
 
또  과학적인 시간관리 부분은 큰 감명을 주어서
새해들어 그 루틴에 따라 하루를 보내고 있다.
굉장히 의미있고 시간을 값지게 보내고 있어서
책을 읽은 보람이 있었다.
이 부분은 꼭 다른 사람들도 알았으면 좋겠다.
 
간트차트나 마인드맵의 경우
그동안 내가 잘 생각하지 못한 방식이었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것들임에도 새롭게 다가왔다.
매번 계획을 짜임새있게 짜지 못해서
어긋나던 계획들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혹시나 나처럼 같은 어려움을 가진 분들이 있다면
한번 책을 읽어보도록 추천을 하고 싶다.
 

아쉬운 점!

사실 현실에서 내가 적용해보려고 많이 노력하다보니
이걸 실제로 적용해보려고 하면 부딪히는 몇가지 문제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이걸 적용해보기에는
내게 그렇게 많은 시간이 있지 않았다는 점

또 인생의 계획, 장기간의 목표 등을 세울 때는
매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지만
다만 내가 직장인으로서 업무에서 머릿속을 정리하려고 책을 읽었다보니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지 않았다.
(사실 목적이 커리어 부분에서 고민이 많던 중 읽게 되었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다.)



다음은
내가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은 내용들을 기록해보았다.


책에서 인상깊었던 부분

1. 마인드맵을 써도 정리가 안됐던 이유

! 가지치기 방식의 문제 !

 

[가지치기(마인드맵) 방식에 따른 사용법]

1. 아이디어를 내고 싶을 때 : 4가지 연상가지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생각해보기

  • 바로 떠오르진 않지만 거리가 먼 단어를 연상해서 가지치기
  • 고정관념처럼 떠오르는 단어들을 연상해서 가지치기
  • ~처럼, ~같이, ~듯이, ~인양 등 서로 비슷한 것을 연상해서 가지치기
  • ex) 책은 마음의 양식
  • 반대되는 개념 연상해서 가지치기

2. 생각을 정리하고 싶을 때 : 분류 기준을 잡고 가지치기
(단! 분류의 목적을 명확히 생각하면서 기준을 잡을 것)
3. 계획을 구체화고 싶을 때 : 의도적으로 질문을 만들어 가지치기 (단 질문하는 방법이 중요!)

[가지치기를 위한 질문법]

= '주어+육하원칙+의문형 동사' 조합

  • 주어 : 주어가 '중국어 공부'면 중국어공부에 대한 질문을 계속 만들어보기
  • 또는 중국어 공부와 관련된 강의,드라마 등과 합쳐서 2개 주어로도 연상해보기
  • 육하원칙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 의문형 동사 : ~할까?, 살까? 형태. 주어와 관련된 단어만 생각해도 동사 쉽게 떠올릴 수 있음
  • ex)중국어 공부를 혼자할까? 중국어 드라마를 볼까? 중국어 강의를 들어볼까?

 

2. 우선순위로 시간의 황금레시피 만들기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1. 긴급하고 중요한 일
  2.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일부는 재량에 따라 위임할 것)
  3.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4.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직장에서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1) to-do-list not to-do list 만들어서 시간관리 도둑 잡기
2) 일의 가치와 시간제한에 따라
본질적 업무/미래준비성 업무/단발성 업무/보조적 업무 를 각각
70/15/10/5 의 비율로 관리한다.

  • 본질적 업무(70) 몰입하기 : 개인의 본업, 주요과제
  • 미래준비성 업무(15) 의도적으로 개인의 역량개발에 투자: 당장 성과X, 개인과 조직의 미래를 위해 현재 꼭 수행해야 하는 과업
  • 단발성 업무(10) 통제 : 요청받아 수행하는 업무
  • 보조적 업무(5)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점검, 취합 등 본업을 잘 수행하기 위한 일상적 처리 업무

 

[루틴 체크리스트 만들기]

나의 루틴에서 해야할 일들을 간트차트로 만들어 실천하기

3. 목표달성 확률을 10배 이상 높이는 방법

[목표설정 시 확인할 점]

*피터 드러커의 SMART 목표설정 기법

  • 목표가 구체적인가 : 육하원칙(6W)으로 목표설정
  • 목표가 측정 가능한가 : 수량, 횟수, 기간 3개 꼭 확인
  • 행동이 가능한 목표인가 : 목표달성까지 거쳐야 하는 과정을 5~7스텝으로 나누기
  • ex) 스텝1 중국어 강의를 신청한다 -> 스텝 2 중국어 단어를 외운다 -> 스텝3 중국어 문장을 외운다 ->스텝 4 중국어 친구를 사귀고 외운 문장을 사용해본다
  • 목표가 현실적이고 타당한가 : 내 능력, 지식, 체력, 시간을 고려 + 스몰스텝 전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작은 행동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실천)
  • 목표에 마감기한이 있는가 : 월/주/일 단위로 쪼개서 해당 기간에 어느정도 성과가 나길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

4. 업무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보는 간트차트

[프로젝트 관리 툴, 간트차트]

간트차트의 3가지 영역 : 태스크 / 소요시간과 담당자/ 진척상황 그래프

5. HOW 사고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우선 대책부터 세우고 싶어하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몰두하는 것  
= 하우HOW 사고

 

[HOW 사고에서 벗어나는 법]

  • 제로베이스부터 차근차근 생각하기
  • ex) 지난번에도 A방식으로 해결했으니 이번에도 A방식으로 해결해보자는 생각 탈피
  •  
  • **내 생각: 그런데 막상 현실에서는 다른 방식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부족하다. 이걸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잇을까? 책의 예시에서도 그렇지만 이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다거나 여유가 있을 경우 문제 해결방식으로는 적절할 수 있을 것 같다. 단기적이고 급한 문제에 경우, 이전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고 이전에 한번 검증된 방법이므로 효율적으로 문제를 있을 것 같다.
  •  
  •  
  • 시선을 자신의 위치에서 한단계 높여서 바라보기
  • ex) 팀원이라면 팀장, 대리라면 과장의 위치에서 문제를 파악해보기, 효과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상사나 관계자 도움 받기
  •  
  • **내 생각: 생각이 꽉 막히고 어떤걸 해야할지 막막하고, 위에서는 어떻게 할지 모를 때 시선을 높인다는 것은 힘들 수 있다. 넓은 시각, 높은 시각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경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일정 기간 훈련이 되어야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6. 문제를 잘 해결하는 순서와 방법

[문제해결 4단계]

  1. 문제가 무엇인지 인식 what
  2. 왜 발생했는지 분석 why
  3. 진짜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 where
  4.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 how

 

7.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과학적인 시간관리법

오전

  • 출근 전
  • 아침먹고 스트레칭하고 햇빛을 받아 세로토닌(집중력과 사고력 높임) 증가시키기
  • 출근 후: 기상 후 2~3시간 집중력이 높은 시간 (=뇌의 황금시간)
  • 따라서 집중업무 등에 효율

오후

  • 점심시간
  • 점심 식사 후 15분 산책으로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교감신경 활성화, 불안감 감소, 가벼운 운동뇌를 활성화 시켜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창의력을 높임
  • 20분 이하의 낮잠은 집중력과 업무수행 능력이 향상되므로 낮잠을 취한다.
  • 저녁식사 전
  • 점심 식사 후 2시간 이후 식곤증과 졸음 방지를 위해 장소를 바꾸며 일하기, 장소를 변경하면 장소 뉴런이 활성화되어 기억력이 향상된다. 또 중요한 일을 피하고 메일 확인 등 간단한 업무처리를 한다.
  • 휴식
  • 휴식할 때는 스마트폰 금지, 뇌는 시각정보를 처리하는데 전체 용량의 80~90퍼센트를 사용하며 이는 뇌 피로도가 엄청나다.

퇴근

  • 저녁식사 전 운동
  • 운동 : 의욕을 높여주는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집중력과 상상력을 높이는 아세틸콜린, 집중력, 사고력, 행동력을 높여주는 세로토닌 활성화
  • 약간 힘든 운동 : 뇌 내 마약이라 불리는 엔도르핀 분비
  •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지방 분해 촉진하는 성장 호르몬 분비

 

자기전 15분

  • 책 읽기: 취침 전 15분은 기억의 황금시간
  • 잠을 자면서 하루동안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함
  • 만일 공부를 하면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이 시간을 활용
  • 특히 공부 후 게임, 영화를 보면 기억 충돌 때문에 성과가 떨어짐.

 

내 맘대로 평점

★★★★☆(4/5)

바이블이라고 할 정도로 일상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현재 계획을 세워나가는 중에도 사용하고 싶은 방식들이 너무 많다.

블로그에 적어서 두고두고
사용하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았다.
작가 복주환님의 유튜브로 곧 구독해야겠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