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중국에서 트래블월렛 사용하기(a.k.a 알리페이 연동)

by 무딘 수달🦦 2023. 10. 24.
728x90

혹시 중국 여행을 계획 중인데,
트래블 월렛이란 기발한 체크카드를 알게 되어
알리페이에 등록한 후 요리조리 사용하고 싶은
여행자라면??

제발 카드 발급 전 이 글을 읽어주시오!

 

중국의 흥한 결제 요청 모습(모든 것이 큐알이다)


중국 한정으로
생기는 단점들 그리고 그래도 좋은 장점들을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트래블 월렛 카드는 해외 결제 시
결제 수수료가 나가지 않아 많은 여행객들이
사용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장점이 매우 좋았고, 나도 그 이유로
이득을 받은 것도 있었다.


하지만 내가 7월 말 상해와 이번 10월 샤먼
두번의 여행을 다녀오며 느낀 트래블월렛의
장 단점들이 있어 이 글을 읽어 보고 꼭 고려한 뒤 사용을 권한다.



1. 알리페이와 연동한
트래블 월렛의 장점

 


기본적으로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은
다들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정확히는 일정 금액 이하는 결제 수수료가 없다)
무엇보다, 알리페이와 연동했을 때 가장 좋았던 건
결제 때마다 할인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미지가 흐리지만,내 결제 내역이다. 일부는 할인 받은 것들도 있다


결제할 때마마다 비자카드 할인이라며
몇 위안~몇십위안씩 할인되었는데
이게 참 쏠쏠했다.

게다가 알리페이로 연계하면
나중에 트래블월렛 어플에서 환불받을 수 있어
잔돈 처리하느라 걱정할 필요도 없단 점

매우 매력적이다.


2. 근데! 단점이 있다!
(+단점 보완방법)


바로 알리페이 결제가
수우우우우우시로 막힌다는것!

알리페이에서 거의 하루에 한 번씩 결제 오류가 뜨는데
안내문구로 뜬 이유를 읽어보니
개인정보나 안전 문제로 인해
결제를 중지 시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중국에 갔을 때
내 걸(트래블월렛 연결한 알리페이)로 결제하다 막혀서 친구 알리페이(트래블월렛 연결)로 결제하거나,
그것조차 다 막혀서 알리페이에 (혹시몰라서) 추가 등록해둔 내 개인카드로 결제하거나,
또는 카드 결제가 된다면, 그냥 트래블월렛 실물카드로 결제했다.


그리도 또 문제가 있다.
가끔 추가 결제해야할 것들이 안내되어 오는데
(띠디를 부를때 금액보다 돈이 더 나와서 그 금액만 추가 결제 요청이 온다.)

트래블월렛 카드(이 밖에 우리가 사용하는 체크카드도)는 너무 적은 1~2위안 단위는 알리페이에서 해외 결제가 안되므로...문제가 발생한다. (내가 그랬다...그래서 한국 돌아온 지금도 4위안 결제 못함;;;)


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점!
일정금액 이상 넘어가면 트래블월렛도
해외결제 수수료가 나간다!

한번에 250~300위안 이상 결제하니
매번 수수료가 나갔다!
(한번에 결제할 필요 없을 경우! 나눠서 결제하자!)



3. 그래서 이 단점들을 어떻게 보완하느냐?


위에서 살짝 설명한대로
1. 트래블월렛 실물카드를 항상 들고 다니며 여차하면 실물카드 결제를 한다.
2. 서브로 트래블월렛 이외에 개인 체크카드를 알리페이에 등록한다.
(트래블월렛이 비자이므로 유니온페이나 마스터 카드 등 다른 회사걸로 등록해라!)
3. 카드 결제를 안 받는 곳이나 2번 방법도 안될 경우, 현금으로 결제한다.


자 이렇게 여차하면 생길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해서 해결을 하면 된다..
같이 가는 친구,가족 모두의
카드 등록 & 실물카드 소지가 필요하다.



4. 그렇다면 나는 다음에 중국에 간다면 또 트래블 월렛을 사용할 것인가?


정답은 예스다.

할인과 수수료. 이 귀찮음을 참아도
이 두 단어들은 언제나 매력적이다.

 

알리페이 결제가 안되어서 현금결제를 했던 샤먼 음식점


하. 말이 길어졌지만
그나마 많은 해외 여행객들이 찾는 상해에서도,
자국민들의 여행지 샤먼에서도
동일한 문제는 계속 발생되었으므로

꼭꼭 위에서 말한 것들을 준비해서
땀 뻘뻘 흘리는 돌발상황을 피해가길 바란다!


알리페이 등록하는 법 & 중국어 몰라도 현지 띠디(중국의 우버)타는법이 궁금하다면 다음을 참고!

https://blog.naver.com/gmlwn4061/223226715649 

 

[중국/상해] 1. 비자? 결제어플? 지도? 상해 여행준비의 모든 것 1탄

최근에 다시 다녀온 상해 여행! 이제 벌써 상해여행만 4번째 접어들어 쫌 만렙이 된거 같다. 모든 준비과정...

blog.naver.com

 

728x90